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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해상풍력발전 미국 프로젝트
    주식 2023. 12. 20. 03:43

    최근 몇 년간 증가 추세였던 미국의 신규 해상 풍력발전 프로젝트가 
    다소 부진한 상황이다.

    2023.5.31. 기준 
    운영, 건설, 승인, 허가, 계획 등 모든 단계 포함 시 
    해상풍력 발전 규모가 총 52,687MW로 
    작년 대비 15% 증가하였다.
    (출처:Offshore Wind Market Report: 2023 Edition, 2023.8.24, Office of Energy Efficiency & Renewable Energy, DOE)

    그러나 
    대부분이 승인, 허가 및 부지확보 등 
    개발 초기 단계로, 
    실제 운영 중인 발전소는 42MW에 불과하고, 
    건설 중인 발전소도 932MW으로 
    Vineyard Wind 1과 South Fork Wind Farm 
    2곳이다.

    [Vineyard Wind 1]
    매사추세츠주 Martha Vineyard에서 
    남쪽 15마일 해상에 위치, 
    2023년 7월 해상 변전소 설치 완료, 
    2023년 말부터 800MW 용량의 전력 생산 예정

    [South Fork Wind Farm]
    Martha Vineyard와 뉴욕 롱 아일랜드에 위치, 
    2022년 공사가 시작되었으며 
    2023년 말 132MW 용량으로 전력 생산 예정



    <Equinor와 BP의 공동 프로젝트>
    Equinor와 BP는 
    △롱 아일랜드 동쪽 60마일 해상에 1,230MW 용량의 Beacon Wind 프로젝트를 
    2019년 시작, 2028년 상업 운전 예정
    △롱 아일랜드 남쪽 15~30마일 해상에 
    Empire Wind 1(810MW)
    △Empire Wind 2(1,260MW) 프로젝트도 
    함께 추진 중

    프로젝트 모두 전력구매계약
    (PPA: Power Purchase Agreement)을 
    체결하였으나, 
    인플레이션, 공급망 중단, 
    러시아-우크라이나 전쟁으로 인한 
    비용 증가를 이유로 
    2023.6월 뉴욕주 공공서비스위원회
    (NewYork State Public Service Commission)
    에  계약조건 수정 청원서 제출
    - 뉴욕 에너지 연구 및 개발 당국 
    (New York State Energy Research and Development Authority)는 
    해양 프로젝트에서 생산된 전력에 대해 
    개발업체가 받을 수 있는 가격을 
    당초 보장가격의 35%에서 65%까지 인상 승인.

    <Sunrise Wind 프로젝트>
    미국 Eversource와 덴마크 Ørsted가 공동 출자한
    롱 아일랜드 동쪽 30마일 해상 880MW 규모의 
    프로젝트로 
    2025년 3분기운영 시작 예정이였으나, 
    Ørsted는 예상 투자 수익률 하락으로 보장가격 
    인상없이는 
    최종 투자 결정이 어려울 것이라며 이미 투자된 
    23억 달러의 손실처리를 고려 중임.

    <Ocean Wind 1 & 2 프로젝트>
    세계 최대 해상풍력 개발업체인 Ørsted는
    2023.11.1. 뉴저지에 위치한 2,248MW 규모의 
    동 프로젝트 개발 중단을 선언하고 
    약 56억 달러를 손실 처리함. 
    (출처: Ørsted to Write Off $5.6B on Halted US Projects, 2023.11.1, Hart Energy)



    [미국 해상풍력 발전의 경제성 문제]
    1. 코로나 이전에도 해상풍력 글로벌 공급망이 
    원활치 못했고,

    코로나로 인한 수요공급의 급감 후 강한 반등은 
    자재, 인건비, 제품 가격상승으로 

    해상풍력을 포함한 거의 모든 프로젝트의 비용이 
    상승하였고, 

    청정에너지 기술에 필요한 광물, 금속, 건축 자재 
    조달은 코로나 이전보다 더 어려움.


    2. 재생에너지 프로젝트는 통상 자본 지출이 높고 
    운영비용이 상대적으로 

    낮아 금리 변화에 매우 민감한데, 
    미 연방준비제도이사회

    (Federal Reserve)는 지난 2년간 11차례에 걸친 
    금리 인상을 단행해 

    이자율이 5%포인트 인상됨에 따라 
    프로젝트 파이낸싱 비용도 상승하면서 

    개발 중인 많은 프로젝트가 경제성을 상실함.

    3. 인플레이션 감축법은 
    해상 풍력발전의 30% 투자세액공제(ITC)자격을 

    최소 10년간 연장했고, 풍력 터빈 블레이드, 타워, 특수 제작된 해상풍력 선박 등 
    다양한 부품의 미국 내 생산을 촉진하기 위한 
    제조 크레딧을 도입하였으나, 

    개발자들은 현실적으로 이러한 인센티브를 받기 
    매우 어렵다고 주장하고 있으며, 

    일부는 동 인센티브가 주요 자재와 광물에 대한 수요와 가격 상승을 초래했다고 주장함.

    인플레이션 감축법에 따른 30%의 투자세금공제를 최소 10년간 연장하는등 
    투자를 장려하는 인센티브에도 불구하고, 
    해상풍력 업계는 전기차 세금 공제 지침 조정과 
    유사하게 

    풍력 관련 세금 공제 규정도 
    상황에 따라 개정할 수 있도록 

    정부에 요구하는 것을 고려 중이라고 함.

    미 정부는 2023.11.17 해상풍력 개발업체가 
    터빈뿐만 아니라 

    전기를 해안으로 보내기 위한 케이블, 변압기, 
    변전소에 대해서도 

    세금 공제를 청구할 수 있도록 하였고 
    이는 업계에 다소 도움이 된 것으로 평가 

    (출처: Will offshore wind ever get built in the Gulf? 2023.11.24., Houston Chronicle)

    BP, Equinor, Shell, TotalEnergies 등의 
    에너지기업들은 

    2023년 초 해상 풍력발전을 통해 
    청정수소 생산 잠재력에 주목하였지만, 

    8월 걸프만 입찰에 참여하지 않았는데, 
    이는 에너지회사들이 청정수소 생산에는 
    해상 풍력발전보다는 

    육상풍력과 태양광이 훨씬 더 용이하다고 
    판단한 것으로 해석하고 있음.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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